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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직접 만든 문제입니다. 질문 사항이나 잘못된 점에 대한 지적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높임,시간,부정 표현 20문제.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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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표현: 시간의 흐름을 언어적으로 표현한 것

1.시제: 발화시(말을 한 시점)를 기준으로 사건시(사건이 일어난 시점)가 언제인지를 나타내는 것

 - 과거 시제: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앞서는 시제

 - 현재 시제: 사건시와 발화시가 일치하는 시제

 - 미래 시제: 발화시가 사건시보다 앞서는 시제

 -시제를 나타내는 문법 요소

 


선어말 어미 관형사형 어미 시간 부사어
과거 시제 -/-,
-았었/었었-,
--
동사 : -() -
형용사/서술격 조사 : -
어제, 아까 등
현재 시제 동사 -/-
형용사/서술격 조사 : 없음
동사 : -
형용사/서술격 조사 : -()
오늘, 지금 등
미래 시제 --,
-()-
-() 내일, 곧 등

 

2.동작상: 동작이 진행 혹은 완료되었음을 나타내는 것

 - 진행상: 동작이 진행 중임을 나타냄 예) 건물이 무너지고 있다.

 - 완료상: 동작이 모두 끝났음을 나타냄 예) 건물이 무너져 있다.


 

 

 

※높임 표현: 말하는 이를 기준으로 대상의 높고 낮음을 언어적으로 표현한 것

1.상대 높임법: 듣는 이를 높임. 종결 어미로 실현됨

구분 평서법 의문법 명령법 청유법 감탄법
격식체 하십시오체 잡습니다 잡습니까? 잡으십시오 (잡으시지요) -
하오체 잡소/잡으오 잡소?/잡으오? 잡소/잡으오 잡읍시다 잡는구려
하게체 잡네 잡나?/잡는가? 잡게 잡으세 잡는구먼
해라체 잡는다 잡니?/()? 잡아라/잡으렴 잡자 잡는구나
비격식체 해요체 잡아요/잡지요 잡아요?/잡지요? 잡아요/잡지요 잡아요/잡지요 잡아요/잡지요
해체
(반말)
잡아/잡지 잡아?/잡지? 잡아/잡지 잡아/잡지 잡아/잡지

2.주체 높임법: 문장의 주체를 높임. 

 - 실현 방법

  ① 선어말 어미 '-(으)시-'를 사용함

  ② 주격 조사 '-이/가' 대신 '-께서'를 사용함

  ③ 높임을 나타내는 특수 어휘를 사용함 (주무시다, 계시다, 잡수시다 등)

 

 

3.객체 높임법: 문장의 객체(문장의 목적어나 부사어로 실현됨)를 높임

 - 실현 방법

 ① 부사격 조사 '-에게' 대신 '-께'를 사용함

 ② 객체 높임을 나타내는 특수 어휘를 사용함(드리다, 뵈다/뵙다, 여쭈다/여쭙다, 데리다 등)


 

 

 

 

※부정 표현: 문법적 요소를 통해 부정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

1. 부정 표현의 종류

  긴 부정 짧은 부정
의지 부정/상태 부정 부정의 보조 용언
'-지 아니하- / -지 않-'
부정 부사 '안'
능력 부정 부정의 보조 용언
'-지 못하-'
부정 부사 '못'

2.명령문과 청유문의 부정

-명령문과 청유문은 일반적인 '안' 부정이나 '못' 부정이 쓰이지 못하는 대신 '말' 부정문이 사용된다.

예) 복도에서 뛰지 말아라(명령문) / 오늘은 게으름 피우지 말자(청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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