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정지용-향수-10문제(1).hwp
0.09MB

제가 직접 만든 문제입니다. 문제에서 궁금한 점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정지용 「향수」 작품 설명

1. 갈래: 현대 시, 자유시, 서정시

2. 성격: 회상적, 감각적, 묘사적

3. 주제: 고향에 대한 그리움

4. 특징

 ① 향토적 소재를 사용하여 토속적 분위기를 형성함

 ② 다양한 감각적 심상을 통해 고향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함

 ③ 후렴구의 사용으로 통일성을 부여하고 주제를 강조함

 

※작품 감상

※중요 시어 및 시구 풀이

①옛이야기 지줄대던 실개천: 고향 마을에 흐르는 실개천 소리를 의인화하여 표현한 구절. 마을이 오랜 전통과 역사를 지닌 곳임을 나타낸다.

②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 공감각적 심상(청각의 시각화). 마을의 나른하면서도 평화로운 분위기를 나타낸다.

③질화로에 재가 식어지면: 밤이 깊어감을 나타냄

④늙으신 아버지가 짚베개를 돋아 고이시는 곳: 아버지가 고된 노동으로 피곤해하고 있음을 암시한다.

⑤파아란 하늘빛: 화자가 어린 시절 꿈꾸던 이상적 세계

⑥함부로 쏜 화살: 이상적 세계에 닿고 싶었던 화자의 동경

⑦4연: 아내와 누이가 이삭을 줍는 모습을 통해 당시 화자의 가정 형편이 넉넉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음

⑧하늘에는 석근 별: 별이 드문드문 떠있는 모습. 점차 아침이 밝아옴을 나타냄

⑨흐릿한 불빛에 돌아앉아 도란도란거리는 곳: 불을 밝게 켤 수 없을 만큼 가난한 형편이지만 가족들이 단란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음

 

※작가 설명

정지용은 1902년 충청북도 옥천에서 태어났다. 감각적 심상을 중심으로 작품 속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세계를 묘사하는 성향의 시인으로 평가받으며, 한국 모더니즘의 대표 시인으로 평가받는다.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향수>, 자식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을 노래한 <유리창>, 고요한 삶에 대한 동경을 담은 <장수산> 등의 작품이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한동안 납북되어서 북에서 사망했다고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에는 1950년 9월에 미군의 폭격으로 사망했다는 증언이 나오는 등 삶의 후반부의 행적이 묘연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