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가 직접 만든 문제입니다. 자유롭게 사용하시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댓글로 질문 남겨 주세요.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1) - 10문제.hwp
0.12MB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작품 설명

1. 갈래: 현대 시, 자유시, 서정시

2. 성격: 반성적, 고백적, 의지적

3. 주제: 지나온 삶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삶에 대한 다짐

4. 특징 

① 편지의 형식을 빌어 현재 화자가 처해 있는 상황과 화자의 내면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② 쉼표를 자주 사용하여 화자의 내면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③ 객관적 상관물을 통해 화자가 살고자 하는 새로운 삶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작품 감상

※중요 시어 및 시구 풀이

① 어느 사이에 나는~거리 끝에 헤메이었다.: 가족과 떨어져 지내며 괴로운 화자의 현재 처지를 드러냄.

② 나는 나 혼자도 너무 많은 것 같이 생각하며: 화자가 자신 한 몸조차 건사하기 어려운 처지에 있음.

③ 딜옹배기, 북덕불: 향토적 소재

④ 이것을 안고 손을 쬐며~쌔김질하는 것이었다: 무기력하게 살면서 지난 삶을 되돌아보는 화자의 모습.

⑤ 나는 내 슬픔과 어리석음에 눌리어 죽을 수밖에 없는 것을 느끼는 것이었다.: 화자가 자신의 지난 삶을 돌아보고 자괴감에 빠짐

⑥ 그러나 잠시 뒤에 나는 고개를 들어: 새롭게 삶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화자의 모습이 나타남

⑦ 이것들보다 더 크고 높은 것: 화자에게 주어진 운명, 운명론적 태도.

⑧ 내 어지러운 마음에는 슬픔이며~앙금이 되어 가라앉고: 자기 성찰을 통해 정화되는 화자의 내면을 나타냄

⑨ 갈매나무: 눈을 맞고 서 있는 나무. 시련과 고난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새로운 삶에 대한 의지를 나타내는 객관적 상관물

 

 

※작가 소개: 백석

  백석은 1912년 평안북도 정주에서 태어났다. 1934년 신문에 산문을 기고한 것을 시작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시집으로는 『사슴』이 있으며, 100부만을 자비로 출간하였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윤동주가 백석의 시집 『사슴』을 갖고 싶었으나 100부 한정이어서 갖지 못했기 때문에 손으로 직접 옮겨 적어서 읽었다고 전해진다. 광복 이후에는 38선 이북 지역에서 생활을 하였으며, 그대로 북한에서 살다 1996년에 사망한 것으로 전해진다. 월북 작가라는 이유로 한동안 교육 과정에서 다뤄지거나 연구되는 것이 금지되었으나 1988년 월북 작가의 작품에 대한 연구가 가능해지자,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백석의 작품은 감각적인 시어를 통하여 고향에 대한 그리움, 공동체에 대한 지향 의식을 드러낸 작품이 많다. <국수>, <여우난곬족>, <모닥불> 등의 작품에서 이러한 경향을 엿볼 수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